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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활동

수송용(자동차, 선박, 항공기 등) 동력계통 성능 최적화

 

동력 및 추진 분야

SI 및 CI 기관 (고압-직접연료분사방식, 터보과급시스템 등)

환경친화형 저온연소, HCCI 기관

하이브리드 및 연료전지 자동차용 동력시스템

기타 동력시스템 (터빈동력시스템, 로터리엔진, 스털링엔진 등)

 

저공해 분야

자동차 배출가스 (특히, 온실가스) 및 나노입자 계측 및 분석

배기 후처리시스템 (PM 및 NOx 저감을 위한 필터 및 촉매 등)

 

청정 대체연료 분야

수송용 휘발유 및 경유연료

신재생 저탄소연료 (바이오디젤, 바이오에탄올, DME, GTL, 수소 등)

연료 개질을 위한 친환경 연료공급시스템

저점도(액상/기상) 연료분사시스템

 

윤활 및 공조 분야

자동차 윤활 및 냉난방시스템

엔진윤활유 특성 평가시스템

주관 및 참여기관으로써 수행한 연구과제

 

연구제목 : 미래형 초정공해 엔진 고압분사기술 연구

연구기간 : 2009. 6. 1 – 2010. 2. 28 (전체 9개월)

연구과제 발주처 : 숭실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제목 : 생활 밀착형 교통 수단에서 배출되는 극미세입자 연구

연구기간 : 2009. 5. 18 – 2009. 11. 21 (전체 6개월)

연구과제 발주처 :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연구제목 : 그린카용 차세대 4원후처리시스템 연구 기술기획

연구기간 : 2010. 6. 1 – 2010. 10. 31 (전체 5개월)

연구과제 발주처 : 중소기업청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연구제목 : 수소연료전지 구동시스템 연구 기술기획 (전체 5개월)

연구기간 : 2012. 6. 1 – 2012. 10. 31

연구과제 발주처 : 중소기업청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연구제목 : 고성능 피에조액츄에이터 적용 저탄소연료시스템의 최적구동 해석기법 개발 및 이의 검증 (전체 3년)

연구기간 : 2010. 5. 1 – 2013. 4. 30

연구과제 발주처 : 한국연구재단

 

연구제목 : 고효율 병렬형 HEV 동력계측시스템 구축을 통한 동력전달특성 분석 및 해석 프로세스 개발 (2013년 전체연구비 전액지급)

연구기간 : 2013. 6. 1 – 2014. 5. 31

연구과제 발주처 : 산업통상자원부

 

연구제목 : 고효율 CI연소용 직접구동방식 피에조 인젝터의 임계분사 및 최적제어 기술개발 (전체 5년)

연구기간 : 2011. 8. 1 – 2016. 4. 30

연구과제 발주처 : 친환경자동차기술개발사업단

 

연구제목 : 환경친화적 자동차 제도 개선을 위한 요건 검토(용역사업)

연구기간 : 2017. 4. – 2017. 5.

연구과제 발주처 : 한국에너지공단

 

연구제목 : 전자식 복합기능 D-VVA 기술개발 (전체 3년)

연구기간 : 2015. 6. 1 – 2018. 5. 31

연구과제 발주처 : 산업통상자원부

 

연구제목 : 실연비 산정을 위한 승용차량 정보분석시스템(VIAS) 개발

연구기간 : 2015. 12. 01 ~ 2018. 9. 30 (전체 34개월)

연구과제 발주처 : 산업통상자원부

 

연구제목 : 모빌리티용 신동력 반켈시스템 최적설계기술

연구기간 : 2020. 3. 1 ~ 2021. 1. 31 (전체  11개월)

연구과제 발주처 : 한국연구재단

 

연구제목 : X-ray 계측위치 최적화를 위한 후처리시스템 해석 및 OBD기반 진단 알고리즘개발

연구기간 : 2020. 4. 1 ~ 2022. 12. 31 (전체 33개월)

연구과제 발주처 : 환경부

 

연구제목 : 모빌리티용 소형 반켈 발전팩

연구기간 : 2021. 11. 1 ~ 2022. 10. 31 (전체 12개월)

연구과제 발주처 : 중소벤처기업부

Wootaek Kim, Daekuk Kim, Dokyeong Lee, Iljoo Moon, Jinwook Lee, Analysis of Optimal Shift Pattern Based on Continuously Variable Transmission of Electric Vehicle for Improving Driving Distance, Appl. Sci. 2023, 13(2), 1190; https://doi.org/10.3390/app13021190 [Link]

 

Insu Cho, Iljoo Moon, Daekuk Kim, Taeyoung Park, Dokyeong Lee, Jinwook Lee, Experimental Investigation on OBD Signal and PN Emission Characteristics by Damaged-DPF Types of 2.0 L Diesel Vehicle. Appl. Sci. 2022, 12(15), 7853, https://doi.org/10.3390/app12157853 [Link]

 

Wootaek Kim, Jongchan Noh, Jinwook Lee, Effects of Vehicle Type and Inter-Vehicle Distance on Aerodynamic Characteristics during Vehicle Platooning, Applied Sciences 11, no. 9: 4096, https://doi.org/10.3390/app11094096, [link]

 

Sim J, Hong J, Cho I, Lee J. Analysis of Vertical Stiffness Characteristics Based on Spoke Shape of Non-Pneumatic Tire. Applied Sciences. 2021; 11(5):2369. https://doi.org/10.3390/app11052369 [link]

 

Tahkkyoo Kim, Insu Cho, TaeHyun Kim, WooTaek Kim, Jinwook Lee, Experimental evaluation of on-road fuel consumption for a 2.2 L diesel-fueled vehicle at two driving routes,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loume 34, Issue 8, 2020

 

조인수, 김우택, 이진욱, 압축착화기관용 가변밸브 듀레이션(VVD)시스템의 제어전략에 따른 유동 및 연소성능 해석, 한국분무공학회지 제25권, 제2호, 2020 [link]

 

Insu Cho, Jinwook Lee, Characteristics of Battery SOC According to Drive Output and Battery Capacity of Parallel Hybrid Electric Vehicle, Applied Science, Vloume 10, Issue 8, 2020 [link]

 

박준하, 이석환, 이진욱, 국내 경유 대체연료로써 커피박 바이오오일 혼합연료의 압축착화엔진 적용성에 관한 연구,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28(4) 291 – 299 (9 pages), 2020 [link]

 

Insu Cho, Wootaek Kim, Jinwook Lee, Analysis on possibility of expanding low-load operation area for homogeneous charge compression ignition in CI engine with variable exhaust valve actuation, J Mech Sci Technol 34, 1365–1372, 2020

 

조인수, 김우택, 이진욱, 바이패스 방식 피에조 인젝터의 피에조 적층 및 인가전압에 따른 연료분사 특성 연구, 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 제25권, 제1호, 2020 [link]

 

조인수, 이진욱, 작동 연료온도가 Bypass type 피에조 인젝터의 분사 특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 제24권, 제2호, 2019 [link]

 

Insu Cho, Jongwon Bae, Junha Park, Jinwook Lee, Experimental Evaluation and Prediction Algorithm Suggestion for Determining SOC of Lithium Polymer Battery in a Parallel Hybrid Electric Vehicle, Applied Science, Vloume 8, Issue 9, 2018 [link]

 

Insu Cho, Yumin Lee, Jinwook Lee, Investigation on the Effects of Internal EGR by Variable Exhaist Valve Actuation with Post Injection on Auto-ignited Combustion and Emission Performance, Applied Science, Vloume 8, Issue 4, 2018 [link]

 

이유민, 조인수, 김주현, 박승우, 이진욱, GT-Power기반 Cam-In-Cam 가변밸브작동에 따른 스월유동 및 연소특성 해석, 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 제23권, 제2호, 2018 [link]

 

이유민, 조인수, 김주현, 이진욱, GT-Power기반 디젤 배기밸브 제어모델 개발 및 연소 특성 해석, 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제23권, 제1호, 2018 [link]

 

Kim, J.S., Kim, S.M., Jeong, J.H. et al. Effect of regenerative braking energy on battery current balance in a parallel hybrid gasoline-electric vehicle under FTP-75 driving mode. Int.J Automot. Technol. 17, 865–872 (2016). https://doi.org/10.1007/s12239-016-0084-z

 

정진호, 김진수, 김주환, 이진욱, TMED방식 병렬형 하이브리드 차량의 회생제동 회수율 및 연비 특성 연구,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권, 제40권 제8호, 2016 [link]

 

Jin Su Kim, Ju Whan Kim, Jin Ho Jeong, Suk Cheol Jeong, Jin Wook Lee, Effects of Initial SOC of 270-Volt Battery on Operating Performance of Gasoline Engine and Electric motor in a Parallel Hybrid Vehicle under IM240 Driving Cycle Mode, Advances in Automobile Engineering, 2016

 

정진호, 강선제, 김진수, 정석철, 이진욱, LIVC 적용 밀러사이클 스파크점화기관의 유동특성 연구, 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 제21권, 제1호, 2016 [link]

 

정진호, 강선제, 김진수, 정석철, 이진욱,밀러사이클 적용 스파크점화기관의 후기 흡기밸브 닫힘각 변화에 따른 연소성능 연구, 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 제20권, 제3호, 2015 [link]

 

성기수, 김진수, 정석철, 이진욱, 커먼레일 시스템용 구동방식에 따른 인젝터별 바이오디젤 분무 특성 연구, 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 제20권, 제2호, 2015 [link]

 

성기수, 김상명, 김진수, 이진욱,승용 CR 연료분사시스템에 대한 유압 Modal 분석, 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 제20권, 제1호, 2015 [link]

 

Chung, M.C., Kim, M.S., Sung, G.S. et al. Comparison study on characteristics of nano-sized particle number distribution by using condensation particle counter calibrated with spray and soot type particle generation methods. Int.J Automot. Technol. 15, 877–884 (2014). https://doi.org/10.1007/s12239-014-0092-9

 

김상명, 성기수, 이진욱, 밀러사이클 적용 HEV 엔진 실린더의 가변흡기밸브 닫힘각에 따른 실린더내 유동해석, 한국액체미립화학회논문집, 제19권, 제1호, 2014 [link]

 

정명철, 성기수, 김상명, 이진욱, 3개 구동방식(SI, PI, DPI)별 디젤 HEV용 인젝터의 분무 특성 비교, 한국액체미립화학회논문집, 제19권, 제1호, 2014 [link]

 

조인수, 정명철, 이진욱, 3-way형과 Bypass형 서보유압 피에조 인젝터의 구동특성 비교,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제21권, 제5호, 2013 [link]

 

권지원, 정명철, 이진욱, 구동방식이 다른 서보유압형 인젝터의 분사응답성 연구, 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 제18,권 제2호 2013 [link]

 

조인수, 정명철, 이진욱, 승용CRDi용 3세대 피에조 인젝터 유압해석모델 개발 및 검증,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제21권, 제4호, 2013 [link]

 

조인수, 권지원, 이진욱, AMESim기반 피에조 인젝터용 해석모델의 민감도 특성 해석,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제21권, 제2호, 2013 [link]

 

김민식, 권지원, 정명철, 이진욱, Spray type과 Soot type 입자발생기별 나노입자개수농도분포 측정특성 비교, 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 제17권, 제4호, 2012 [link]

 

권지원, 김민식, 정명철, 이진욱, PPS시스템 이용 바이오디젤 혼합율에 따른 극미세입자 배출특성 비교, 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 제17권, 제3호, 2012 [link]

 

조인수, 이중협, 이진욱, 솔레노이드 및 피에조 인젝터의 고속분사 응답성 해석,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권, 제36권 제10호, pp. 971~977, 2012 [link]

 

조인수, 권지원, 이진욱, AMESim기반 CRDi용 인젝터의 2단분사 동적거동 특성해석, 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 제17권, 제2호, 2012 [link]

 

이진욱, 이중협, 김민식, 2개 솔레노이드 구동방식별 CRDi용 인젝터의 유압 동특성 해석,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제19권, 제6호, 2011 [link]

문일주, 한현규, 최선규, 안지윤, 박지훈, 이진욱, 운행 경유차용 DPF 필터의 손상 유형별 OBD신호 기반 판별 알고리즘 연구,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2022

 

박태영, 문일주, 문진식, 김대국, 이도경, 김문석, 이진욱, DPF 파손 유형별 차량 OBD 신호분석 및 파손예측,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22

 

목지훈, 조인수, 김우택, 김대국, 이진욱, DPF 파손 유형별 영향 및 OBD 신호 기반 예측에 관한 연구,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2021

 

이승은, 조인수, 이진욱, 배기 매니폴드 형상 및 배기 유동량 변화에 의한 DPF 내부 유동 특성해석,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2020

 

고준모, 조인수, 이진욱, DPF내부 배기유동 균질도 향상을 위한 해석적 연구,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2020

 

조인수, 박준하, 이진욱, 하이브리드차량의 구동모터 속도에 따른 SOC 특성 연구,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19

 

조인수, 이유민, 이재문(영신정공), 이진욱, 압축착화 연소방식에서 Cam-in-Cam 가변밸브 제어전략별 NOx저감 특성 해석,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2018

 

김탁규, 배종원, 박정민, 정환중(한국에너지공단), 이진욱, 소형 경유차의 실주행 연비 분석을 위한 RDE기준 평가,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2018

 

김탁규, 박정민, 강상원, 이진욱, VVA 시스템 적용 디젤엔진의 저부하 영역에서의 Internal EGR (EVC) 연구,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2017

 

정석철, 김진수, 정진호, 이진욱, 바이오에탄올 혼합 가솔린엔진의 연소 및 나노입자배출 특성 연구, 한국액체미립화학회, 2015

 

한상익, 김진수, 정석철, 김주환, 이진욱, 직접구동 피에조 인젝터의 다양한 구성요소 조합에 따른 응답성과 분사량 특성 연구,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 2015

 

김주환, 김진수, 정석철, 이진욱, 디젤 연소에서 피에조 인젝터의 직·간접 구동방식에 따른 연료분사율의 영향 분석,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 2015

 

정석철, 조인수, 김진수, 김주환, 이진욱, GT-POWER를 이용한 VVA 적용 단기통 CI 엔진 특성 수치 해석,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 2015

 

정석철, 조인수, 한상익, 이진욱, 정재우, AMESim을 이용한 VVA 적용 단기통 CI 엔진 특성 수치 해석,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 2015

 

S. Kim, J. H. Chung, S. C. Jeong, J. W. Lee,Effects of Fuel Injection Rate in Two Piezo Injectors with Direct and Indirect Acting Mechanism on Diesel Combustion performance, ICLASS-Taiwan, 2015

 

C. Jeong, J. S. Kim, J. H. Chung, J. W. Lee, Effects of Bioethanol Blended Fuel on Premixed Combustion and PN Emission Performance in Spark-ignited Gasoline Engine, ICLASS-Taiwan, 2015

 

정진호, 정석철, 김진수, 이진욱, 밀러사이클적용 SI 단기통 가솔린 엔진에서 바이오-에탄올 혼합율별 연소 성능에 관한 연구, 한국자동차공학회 부문종합 학술대회, 2015

 

Jinsu Kim, Jinho Chung, Sangmyoung Kim, Jinwook Lee, Analysis ofPowertrain behavior of Parallel HEV with different Level of SOC, 한국자동차 공학회 학술대회, 2014

 

정진호, 김진수, 성기수, 이진욱, 18V 4.0Ah 전동원을 이용한 전기 자동차의 구동 특성에 대한 연구, 한국자동차 공학회 학술대회, 2014

 

성기수, 김상명, 이진욱, Simulation X 기반 병렬형 하이브리드 차량 모델 개발 및 주행모드별 동력 특성 분석, 한국자동차 공학회 부문종합 학술대회, 2014

 

김상명, 성기수, 김진수, 정진호, 이진욱, HEV용 밀러사이클 엔진의 흡기 압력과 흡기 밸브 닫힘 시기에 따른 실린더 내부 유동해석, 한국자동차 공학회 부문종합 학술대회, 2014

 

김진수, 성기수, 이진욱, 커먼레일 시스템용 고압인젝터의 구동방식별 바이오 디젤 혼합율에 따른 분무 특성 비교, 한국자동차공학회 부문종합 학술대회, 2014

 

성기수, 김진수, 이진욱, 바이오디젤 혼합율별 직접구동 방식 피에조 인젝터 적용 CRDi 단기통 디젤엔진 연소 특성 분석, 한국자동차공학회 부문종합 학술대회, 2014

 

Myungchul Cung, Gisu Sung, Sangmyeong Km, Jinwook Lee, Experimental and Numerical Investigation of Hydraulic Flow and Spray Characteristics in CR Direct-Injection Diesel Engine with Indirect Acting Pezo Injector , ILASS-ASIA, 2013

 

김상명, 성기수, 정명철, 이진욱, 서보유압방식 피에조 인젝터의 유압 동특성 개선에 의한 분사성능 향상에 관한 연구 한국자동차 공학회 학술대회 및 전시회, 2013

 

성기수, 김상명, 정명철, 이진욱, 주행모드별 병렬형 하이브리드 동력시스템의 성능비교 해석 한국자동차 공학회 학술대회 및 전시회, 2013

 

정명철, 성기수, 김상명, 이진욱, 피에조 인젝터의 구동방식별 CRDi 단기통 디젤엔진의 연소 성능 해석 한국자동차 공학회 학술대회 및 전시회, 2013

 

김상명, 정명철, 성기수, 조인수, 이진욱, 서보 유압형 피에조 인젝터 개발 및 2단 분사 검증, 한국액체미립화학회 학술대회, 2013

 

성기수, 권지원, 이진욱, SI 가솔린엔진에서 바이오-에탄올 혼합율별 연소성능 및 PN배출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자동차공학회 부문종합 학술대회, 2013

 

정명철, 조인수, 김상명, 이진욱, 클린디젤엔진용 고압 커먼레일 시스템 대상 모달 해석, 한국자동차공학회 부문종합 학술대회, 2013

 

권지원, 조인수, 정명철, 이진욱, 고압 액체연료 분사용 피에조 인젝터의 구동방식별 동특성 비교, 한국자동차공학회 부문종합 학술대회, 2013

 

권지원, 정명철, 김민식, 성기수, 우세종, 권상일, 이진욱, 승용 2.0L급 휘발유․LPG․경유 자동차의 주행모드별, 극미세입자 배출 특성,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및 전시회, 2012

 

조인수, 정명철, 우세종, 이진욱, 승용CRDi용 3세대 피에조 인젝터의 내부 유압 모델링 및 수치검증,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및 전시회, 2012

 

이중협, 권지원, 정명철, 성기수, 이진욱, CRDi용 서보 유압 인젝터의 구동방식별 분무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및 전시회, 2012

 

권지원, 김민식, 정명철, 성기수, 김대종, 이진욱, PPS시스템 적용 바이오디젤 분사량에 따른 극미세입자 배출특성 연구, 대한기계학회 부문춘계 학술대회, 2012

 

김민식, 권지원, 이진욱, 오준석, 김승열, 2개 입자발생기별 극미세입자 개수농도 분포 특성 비교 분석, 대한기계학회 부문춘계 학술대회, 2012

 

조인수, 이중협, 이진욱, AMESim기반 CRDi용 인젝터 해석모델 특성 평가,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및 전시회 (우수발표 논문상), 2011

 

김민식, 권지원, 강준영, 이진욱, 김승열, PPS시스템 적용 디젤 극미세입자 정량적 분석,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및 전시회, 2011

 

이중협, 조인수, 이진욱, CRDi용 고압 인젝터의 구동방식별 동적거동 특성 해석,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및 전시회, 2011

 

김민식, 이광성, 이중협, 이진욱, 유호선, 김문헌, 고압 연료분사용 피에조 액츄에이터 모델링 및 유압 동특성 해석, 한국자동차공학회 부문종합 학술대회, 2011

이진욱, 박준하, 기밀 유지가 향상된 회전용 동력 기관 및 이에 포함되는 기밀 유지 장치, 국내특허등록, 10-2039232, 2019/10/25

이진욱, 김진수, 성기수, 김상명, 정진호, 직접 니들 구동형 피에조 인젝터용 구동 제어 회로 및 이를 포함하는 차량, 국내특허, 10-2014-0082726, 2015/12/22

이진욱, 김상명, 성기수, 김진수, 정진호 차량 음향 발생 장치 및 차량 음향 발생 방법, 국내특허, 10-2014-0052419, 2014/4/30

이진욱, 김상명, 성기수, 김진수, 정진호 차량의 공회전 제한 장치 및 제어 방법, 국내특허, 10-2014-0033025, 2014/3/20

이진욱, 권지원, 정명철, 조인수, 성기수, 김상명 방전-분사형 피에조 인젝터, 국내특허, 10-2014-0006458, 2014/1/20

이진욱 권지원, 이중협, 정명철, 조인수, 직접 구동방식 피에조 인젝터, 국내특허, 10-2012-0120911, 2012/10/30

 

이진욱, 조인수, 권지원, 다양한 전원 공급 방식이 적용된 피에조 엑츄에이터 및 피에조 인젝터, 국내특허, 10-2012-0069766, 2012/06/28

DPI, 상표등록, 40-2011-0063945, 2011/11/15

GPF, 상표등록출원, 40-2011-0063944, 2011/11/15

 

이진욱, 조인수, 권지원, 직접 니들 구동방식 원형 피에조 인젝터, 국내특허, 10-2012-0008727, 2012/1/30

김진오, 이진욱, 홍종한, 이중협, 슬릿형 압전 연료분사기, 국내특허, 10-2011-0122138, 2011/11/22

 

이진욱, 이중협, 김민식, 촉매 환원 장치, 국내특허등록, 10-2011-0028983, 2011/3/30

이진욱, 이중협, 이광성, 김민식, 배기가스 정화 장치, 국내특허, 10-2011-0024374, 2011/3/18

이진욱, 김민식, 이광성, 이중협, 열전소자를 구비한 피에조 인젝, 국내특허등록, 10-2011-0024570, 2011/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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